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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부 ‘지방교육재정 알리미’ 개통사용자 편의강화, 다양한 정보제공 위해 별도 홈페이지 구축·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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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인 2014.12.08  16:00: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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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부는 12월 8일 국민과의 소통과 협력 강화를 위한 정부 3.0의 일환으로, 지방교육재정 정보 공개 홈페이지인 ‘지방교육재정 알리미(http://www.eduinfo.go.kr)’를 개통한다고 밝혔다.

지난 10월, 교육부는 시·도교육청 재정 운용 현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, 주요 사업별 세출 현황 등 60여개의 주요 재정 정보 항목을 선정·정리하여 교육부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으나,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지방교육재정 운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 기능을 강화하고, 지방교육재정과 관련된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별도의 홈페이지를 구축·운영하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.

   
▲ 지방교육재정알리미 홈페이지 초기화면 캡쳐
새로 구축된 ‘지방교육재정 알리미’는 17개 시·도교육청 재정 운용과 관련된 총 17개 분야 70여개 항목에 대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4년간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·제공하고 있으며, 맞춤형 정보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연도별, 교육청별, 항목별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.

또한, 사용자의 자료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공개된 모든 재정현황 자료는 엑셀파일 및 한글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.

아울러, 지방교육재정 운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총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‘자료실’을 따로 신설하여, 지방교육재정분석 종합보고서, 교육비특별회계 세입·세출 결산분석 보고서 등 주요 재정분석 보고서와 연구보고서 및 관련 법령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한편, 17개 시·도교육청 홈페이지 및 국민신문고 예산낭비신고센터 등 관련 사이트를 연계하여, 시·도교육청의 예·결산을 직접 확인하고 예산운용에 관한 주민 참여도를 높이도록 하였다.

교육부는 2015년 하반기 중에 ‘지방교육재정 알리미’ 홈페이지를 시·도교육청 재정공시 시스템과 연계하여, 각 시·도교육청의 공시항목을 통합적으로 비교·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방교육재정 정보를 더욱 투명하게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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